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10월22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세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6년11월30일 16시51분 ]

[한국시민뉴스] 최석태 기자 = 동티모르 정부는 1128일 로스팔로스에서 41번째 독립기념일 행사를 대통령을 비롯해서 정부각료, 의회지도자, 군인, 경찰, 시민 및 각 국 대사 등 수 천명의 사람들이 운집한 가운데 오전 9시 국기 게양식 및 대통령의 군 사열을 시작으로 성대히 거행되었다.

 


국기게양식때 대통령 모습-앞줄.                    행사장에 나온 젊은 여성들.
 

2달 전부터 행사장을 중심으로 딜리와 로스팔로스(200km)를 잇는 도로 정비, 행사장 주변 정리 로스팔로스 시내 구석구석 및 기관을 비롯해서 단체, 학교 등 청소 및 미화작업을 진행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시켰다. 이들의 독립 기념일 행사가 가장 큰 국가적 행사임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이 행사는 13개 주(Munnicipio)를 번갈아 가며 치른다고 한다. 금년에는 이곳 라우템 주(Munnicipio De Lautem)에서 행사를 주관하게 되어 중심 지역인 로스팔로스(Lospalos)에서 행사를 갖게 되었다.

 


국기게양식때 대통령 모습-앞줄.                    행사장에 나온 젊은 여성들.
 

라우템 주 청사가 있는 주변 대운동장에서 거행되는 이 행사에는 5일 전부터 예행연습이 시작되었고 행사장 주변으로 부스가 설치되어 시민들을 위한 먹거리, 볼거리, 놀거리 장터를 마련하는 등 시민과 함께 하는 축제장 그 자체였다.

 

덥고 지루하게 느껴진 오전 행사는 3시간 가까이 이어져 정오가 가까올 무렵에야 오전 행사를 마치고 점심 식사를 갖는다. 동티모르에서 가장 후한 인심은 먹는 인심과 담배 인심 같다. 참석자 및 초대받지 못했지만 함께 한 주민들까지 식사를 제공하는 모양이다. 점심도 그냥 먹질 않는다. 거의 대부분 공식행사는 카톨릭 국가 답게 지역 내 성당 사제가 기도와 강복을 시작으로 참석자를 대표하는 중앙정부관리의 한 차례 축하연설이 시작되고 거의 30여분이 지난 이 후 샴페인을 터뜨리고 공식 건배 잔을 나눈 후 점심식사가 시작된다. 대통령 일행은 참석하지 않았지만, 로스팔로스 군청사내에 마련한 행사장이어서 주로 정부관리들, 시연 행사참가자 일부 , 외국인 등이 주로 참석한 자리였다. 일반 학생, 시민들에겐 다른 자리에서 도시락이 준비되어 나눠주고 있었다. 2시간 이상 식사시간은 이어지고 춤과 노래를 즐기는 동티모르인들답게 식사를 먼저 마친 사람들 중에 세팅되어 있는 조금마한 무대에서 춤과 노래가 시작된다. 춤과 노래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즐기고 싶은 사람이 즐기는 장소이다. 여느 행사마다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함께 그들의 일상 춤을 추며 즐긴다. 이렇게 시간이 지나고 오후 5시부터 하기식을 위한 오후 행사가 시작되고 오후 6시경 하기식을 끝으로 공식행사는 막을 내렸다.

 


축하행사장 모습.                                           행사장 모습.
 

이후 식후 야간행사를 위해 설치된 야외 무대에서 저녁 8시 경부터 라우템 주 지사의 축사를 시작으로 무용과 노래 춤 연극 등 다양하게 마련된 프로그램을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일사불란하게 큰 문제없이 축하무대가 이어졌다. 의자도 없이 먼지가 심하게 나는 맨 땅이지만 개의치 않고 수많은 인파가 축제를 즐기는 모습이 한편 행복해 보였다. 행사는 자정을 훨씬 넘긴 1시쯤에야 이들의 아쉬움 속에서, 내년에 코바 리마(Cova Lima) 주 수와이(Suai)에서 거행될 42회 독립기념일을 기약하며 끝을 맺는다.

 

 

올려 0 내려 0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
최석태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20회 중국 동서부 협력 투자무역상담회 및 실크로드 국제박람회 참가 (2016-05-13 19:55:45)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